어르신 허약예방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운영
어르신 허약예방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운영
  • 문수영 시니어기자
  • 승인 2019.08.3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부터 복지관 2곳에서 어르신 허약예방 교육 프로그램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 운영
고혈압, 당뇨, 치매 등 만성질환관리, 노년기 구강관리, 약물관리 등의 교육도 함께 진행
구, 어르신들의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을 위한 노력도 병행

활력팡팡 프로그램 진행모습 (1)
활력팡팡 프로그램 진행모습 (1)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65세 이상 주민 가운데 신체, 정신,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고 질환을 동반해 의존성이 높아진 상태로 판정받은 ‘허약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 프로그램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을 운영한다.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은 유·무산소 복합 운동인 복싱 동작을 통해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근력운동까지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의 체력 증진과 건강 유지를 위해 마련하였다.

복싱을 활용한 운동은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및 정신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처 어르신들의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활력팡팡 프로그램 진행모습 (2)
활력팡팡 프로그램 진행모습 (2)

구는 운동프로그램과 더불어 고혈압·당뇨·치매 등 만성질환관리, 노년기 구강관리, 약물관리 등의 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참가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도 힘쓴다.

상반기에는 신내 경로복지센터, 구립 중화 경로복지관에서 진행되었으며 하반기에는 유린원광종합사회복지관, 구립 용마 경로복지센터 등 2곳에서 주 1회씩 10~12주간 운영된다.

유린원광종합사회복지관은 9월 19일부터 총 10회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접수기간은 9월 2일부터 9월 11일까지이다. 구립 용마 경로복지센터는 9월 24일부터 총 12회를 진행하며 접수기간은 9월 2일부터 9월 20일까지이다. 접수와 관련한 사항은 복지관으로 직접 문의하면 된다.

상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 한 분은 “복싱 프로그램에 참여해 운동도 할 수 있고 스트레스도 풀려서 아주 재미있었다. 요가나 에어로빅같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닌 새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줘서 감사하다"라며 큰 호응을 보냈다.

구는 허약예방 교육 프로그램 이외에도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마을 건강상담소 운영, 틈새계층 무료 방문진료체계 구축,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위한 우울, 치매 예방관리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구민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송희 의약과장은 “지속적인 허약예방 교육 프로그램 ‘나이야 가라! 활력 팡팡 교실’을 통해 어르신들의 자기 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