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노인복지관] 노인(老人)전문상담(相談) 봉사자 교육 수료식
[영주노인복지관] 노인(老人)전문상담(相談) 봉사자 교육 수료식
  • 이주식 시니어기자
  • 승인 2019.08.2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친구 해요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과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영주시노인복지관(관장 이만규)에서는 한여름 3()더위와 함께 시작한 노인전문상담 봉사자 양성실천프로그램인 이번 커리쿨럼(curriculum)dm)은 지난 723일 시작(始作)하여 820일 전 과정(全過程)을 마치고 수료식(修了式)을 가졌다.

이만규 관장으로 부터 수료증 전수
이만규 관장으로 부터 수료증 전수

이만규 관장은 이 자리에서 서정주 시인의 "국화 옆에서" ()를 인용 "어르신들은 오늘을 맞기 위해 무더위를 무릅쓰고 교육에 적극(積極)적으로 참여해 주셨다"며 그간의 노고를 치하(致賀)하며 이제 노인전문 상담자로 지역 노인들의 말벗으로 외로움과 고충을 나누고 정서적(情緖的) 위안(慰安)을 주는 역할(役割)을 잘해주시리라 기대(期待)된다"고 전했다.

또한 "환과고독(鰥寡孤獨)이란 말이 있습니다. 맹자(孟子)에 나오는 말로 4()을 일컫는 말로 (아내 없는 홀아비, 남편 없는 과부, 부모 잃은 고아, 자식 없는 독거노인) 이는 나라님이 가장 먼저 보살펴야 할 일이라고 설파(說破)하셨다"우리 어르신은 역할(役割)에 긍지(矜持)를 가져 주셨으면 한다며 격려(激勵)했다.

책과 이야기 硏究所 권애숙 所長의 老人特性에 맞는 레크래이션講義
책과 이야기 硏究所 권애숙 所長의 老人特性에 맞는 레크래이션講義
카톨릭상지대 오정영 敎授님의 相談技法과 상담 內容
카톨릭상지대 오정영 敎授님의 相談技法과 상담 內容
수료식 후 懇談會
수료식 후 懇談會

영주노인복지관은 이 사업(事業)을 통해 총5회기의 교육과정으로 첫 회기(回期)는 책과이야기연구소 권애숙 소장이 맡아 노인특성(老人特性)을 살린 레크리에이션으로 재미있게 진행되었다.

2, 3회기는 가톨릭 상지대 오정영 교수가 상담(相談)의 기법(技法)과 내용(內容)을 심도(深度)있게 강의(講義)와 실기(實技)를 병행 시행했다.

4회기는 복지관 김학영 과장의 상담인의 필수(必須) 덕목(德目)인 비밀보장(秘密保障)의 절대원칙(絶對原則)과 상담 기록방법(記錄方法)에 대한 교육으로 전 과정(全過程)을 소화하고 수료식을 했다.

오는 9월부터 주 1회 직접 홀몸 독거노인과 매칭(Matching)하여 방문(訪問) 또는 전화(電話)를 통한 친구역할(親舊役割)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