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이 발전하는 베트남
경제, 산업이 발전하는 베트남
  • 김병헌 시니어기자
  • 승인 2019.03.0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베트남이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와 제재 해제의 담판이 언론에 집중으로 조명받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베트남은 사회주의 공화국임에도 불구하고 자유경제 체제를 받아들여 날로 발전하고 있는 나라로 전해지고 있다. 그와 관련하여 동남아의 신흥국 베트남은 과연 어떤 나라인지 짚어봤다.

베트남은 사회주의 공화국이며 행정수도는 북부지역 하노이다. 전국은 5개의 직할시와 58개의 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인구는 10,051만 명(2017년 기준)으로 알려졌다.

벹트남 지도
베트남 지도

주요 도시는 북부 하노이(760만 명), 남부 호치민(842만 명), 하이퐁(196만 명), 박닌시(115만 명) 등이다. 민족의 분포는 낀족(비엣족 전 인구의 86%), 타이족(화교) 82만 명, 크메르족 등 54개 민족으로 다민족 국가다. 총인구의 50%가 30대 미만 젊은 층으로 월남전쟁의 영향이 크다고 한다.

화폐 단위는 '베트남 동'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수교는 1992년 12월 22일에 이루어졌다. 또한 국토 면적은 한반도의 1.5배 크기로 해안선을 끼고 있다.

신축 고층 아파트가 증가하고 있다.
신축 고층 아파트가 증가하고 있다.

위치는 인도차이나반도 동쪽에 가늘고 긴 S자형으로 북으로는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동으로부터 남서쪽에 이르기까지 남중국해와 타일랜드 만에 접해 서쪽으로는 '쫑'산맥을 경계로 라오스와 접경을 이루고 있다.

기후는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지형 특성상 남북의 기후 차이가 심하다. 호치민시를 비롯한 남부는 우기(5~10월)와 건기(11~4월)가 6개월씩 교차하며, 우기에는 하루 30분 정도 게릴라성 폭우가 내리는데 최근에는 기후 변화 현상으로 하루 종일 비가 오는 때가 있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지역은 한국과 비슷한 4개절의 변화가 있다.

아파트 출,입구 로비는 화려하고 넓게 설계되어 있다.
아파트 출,입구 로비는 화려하고 넓게 설계되어 있다.

지형은 평지와 비옥한 삼각주 여러 강줄기가 흐르는 곡창지대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국토의 4분의 3 정도는 산악지대로 북부와 중부지역에 집중돼있다.

고원지대에서 발원된 홍강은 중국과의 국경을 지나 하노이 서쪽 좁은 골짜기를 따라 통킹 만으로 흐른다, 메콩강은 라오스, 태국의 국경을 흐른 뒤 캄보디아와 베트남의 메콩 삼각주를 가로지르고 있다.

대단지 아파트 옥상에는 수영장이 있다.
대단지 아파트 옥상에는 수영장이 있다.

국민성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제국주의 세력을 자기 힘으로 물리친 것을 베트남인들은 독립에 대한 자긍심이 대단하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높고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들이 많이 활약 중이다. 전체 근로자 중 여성이 50% 이상으로 일반 기업에서 여성이 경영하는 경우가 많다.

날로 발전하는 베트남, 한국과의 경제, 산업 전반에 관광객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음은 분명한 현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